머니로 / / 2021. 10. 9. 14:16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의 차이점 정리

반응형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나쯤 소지하고 있는게 신용카드입니다.

청소년들도 교통카드을 많이들 사용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금 없이 편리하게 결재 수단으로 사용 하고 있는 것이 카드입니다.

 

신용카드를 잘못 사용하면 소비 조절을 하지 못해 과소비를 할 우려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 할수 있는 수단으로 체크카드도 있습니다.
직불카드,체크카드,후불카드증 쓰는 용도는 같은것 같은데 뭐가 다를까요?
이번 시간에 알아 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의 차이점

신용카드

신용카드란 이를 제시함으로써 반복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증표로서 신용카드업자(외국에서 신용카드업에 상당하는 영업을 영위하는 자를 포함함)가 발행한 것을 말합니다.

신용카드란


신용카드의 장점은 우선 현금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는 것이죠.
즉 신용카드란 외상(신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거나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주머니에 혐금,돈이 없어도 카드 하나로 원하는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에는 카드 발행자(은행 또는 카드회사),카드 가맹점,카드 회원 등이 관여하게 됩니다.
먼저 카드회사는 카드 발급을 원하는 사람이 발급을 신청하면 신용 상태를 조사, 일정한 자격요건이 되면 카드를 발급해줍니다.
그러니 아무나 카드을 발급해 주는게 아니고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분들에게만 발급해 줍니다.
그리고 카드회사는 그 대가로 연회비나 할부 수수료,이자를 받습니다.
카드를 발급받은 사람, 즉 카드 회원은 이 카드를 이용해 가맹점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신용으로 구매합니다.
물건 값은 카드회사가 카드 회원을 대신해 내주고, 일정 기간이 지난 다음 카드 회원으로부터 이자 없이 대금을 받게 됩니다.
대신 카드회사는 카드 가맹점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습니다.
카드사는 이수수료로 먹고 사는 것이죠.
현금이 없어도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그 상점은 카드회사에 대금을 청구하며,카드 회원은 나중에 카드 회사에 대금을 내는 것입니다.
이런 원리로 신용카드 회원은 가맹점에서 카드를 제시하고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직불카드

직불카드란 직불카드회원과 신용카드가맹점간에 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금융거래계좌에 이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업자가 발행한 증표를 말합니다.
직불카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동시에 고객의 계좌에서 구매대금이 인출되어 판매자의 예금계좌로 자동이체 되도록하는 지급수단입니다.

직불카드란

직불카드는 예금에서 돈을 찾아 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대금이 자신의 예금계좌 잔액에서 바로 빠져나가게 돼 있는 카드입니다.
예금 한도 내에서만 쓸 수 있어 외상으로 인한 충동구매의 유혹을 막아누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돈 관리가 서툰 사람들에게 적합한 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싶지만 과소비나 연체가 걱정된다면 먼저 직불카드를 쓰면서 카드 사용을 몸에 익히는 게 좋습니다.
합리적인 카드 사용 습관을 들인 후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한다면 신용카드의 장점은 누리면서도 잘못된 카드 사용으로 인한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불카드는 가맹점이 많지 않고 이용시간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불카드

선불카드란 신용카드업자가 대금을 미리 받고 이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록(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에 따른 기록을 말함)해 발행한 증표로서 선불카드소지자가 신용카드가맹점에 제시해 그 카드에 기록된 금액의 범위에서 결제할 수 있게 한 증표를 말합니다.

선불카드는 이용고객이 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일정금액을 저장한 카드를 카드발행자로부터 구입해 상품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시마다 대금이 자동으로 차금 지급되도록 한 카드입니다.

선불카드란

선불카드는 해당 카드에 연결된 가상 계좌에 돈을 입금하여서, 카드를 충전한 후, 충전금액만큼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돈을 먼저 입금한 후 입금액만큼 사용한다는 점에서 체크카드나 직불카드와 유사하지만, 선불카드는 은행의 요구불계좌와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고, 선불카드 전용 가상계좌가 별도로 생성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다만 최근 들어서는 가상계좌입금방식 대신 앱에 카드를 연결해서 충전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망을 이용하여 승인시 서명을 통하기 때문에, 직불카드와는 다릅니다.

 

체크카드

체크카드는 전자금융거래법 상의 직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직불전자지급수단이란 이용자와 가맹점간에 전자적 방법에 따라 금융회사의 계좌에서 자금을 이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화 또는 용역의 제공과 그 대가의 지급을 동시에 이행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가 발행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를 말합니다.

체크카드란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직불카드의 장점을 모아놓은 카드라 보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가맹점에선 어디서나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계좌 잔액만큼만 사용할 수 있어 과소비를 예방해줍니다.
만 20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 소득이 있고 법정 대리인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반면 체크카드는 만 14세 이상이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물건을 산 후 일정 기간이 지나서 대금을 지불하는 일종의 후불카드입니다.
이에 비해 선불카드는 미리 일정액의 현금을 내고 구입하거나 충전한 후 그 한도 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충전형 교통카드와 1회형으로 구입(표시)금액만큼만 사용할 수 있는 카드형 백화점 상품권,예전에 사용하던 공중전화카드,게임선불카드 등을 선불카드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알뜰폰왜안써 상위부자자산 신용카드몇장 23정부보조금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