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로 / / 2021. 10. 11. 16:13

신용카드 신규발급 조건 vs 신청불가사유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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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금액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누적 발급매수는 2021년 6월 말 현재 1억1546만매이고, 지난해 신용카드 이용액은 705조원에 달한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하나쯤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편리한 사용과 혜택들이 많다.
특히 카드 이용실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혜택을 받고자 하는 금융소비자도 많아졌다.

신용카드 신규발급 조건 vs 신청불가사유확인


아파트 관리비,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등 각종 생활요금을 신용카드로 자동납부하면 은행을 방문하거나 자동이체 계좌의 잔고를 확인할 필요가 없어 많은 신용카드 이용자가 이를 활용하고 있다.

전월에 일정액 이상의 실적이 있으면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가 많다.

카드가입 절차

신용카드 발급절차는 카드사마다 일부 다를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발급됩니다.

카드가입 안내 (출처-금융감독원)

온·오프라인 카드 발급절차

온·오프라인 카드 발급절차

발급불가조건

①미성년자 여부
②거래정지 등재자 여부
③해당 카드회사의 여신 연체자인지 여부 등 간단한 카드발급 심사절)를 진행할 수 있는 고객인지를 검증한다.

카드 발급 불가능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모두 발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제 능력 심사과정에서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각 카드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신청자의 결제능력, 신용도 등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카드발급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신한카드 신규발급.신청불가 사유

소득인정서류

신한카드 소득인정 서류

카드 발급 신청서 및 서류 제출

카드를 신규발급 받기 위해서는 ‘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성명, 영문명, 자택주소, 결제일, 연락처, 결제계좌, 요청한도, 신청인 서명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별로 빠짐없이 자필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결제능력의 심사를 위해 통상적으로 신분확인서류, 직업확인서류, 소득확인서류, 재산확인서류 등을 받고 있으며, 카드사마다 신청하는 사람의 상황이 달라 필요한 경우 추가서류를 제출받고 있습니다.

결제능력 심사

카드사는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에 따라 카드발급 신청자의 결제능력, 신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카드발급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카드발급 심사기준

가처분소득 50만원 이상 등 발급기준에 부합하여야 하며,
① 소득 안정성
② 직업 안정성
③ 연금 수급
④ 재산상황과 보유형태
⑤ 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⑥ 국내인 여부
⑦ 은행연합회·KCB·NICE 등의 연체정보
⑧ 복수카드 사용
⑨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 등 과다
⑩ 대출 다중채무
⑪ 최근 신용카드 과다발급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카드 발급

결제능력 심사를 거쳐 카드발급이 승인된 경우, 발급절차가 진행됩니다.
신청자가 영업점 창구에서 직접 카드를 받아가거나 인편이나 우편 또는 특송업체 등을 통해 회원에게 교부되는 방법으로 카드가 전달됩니다.

 

카드 수령

카드 수령방법은 크게 대리 수령 가능 카드와 본인 수령 카드가 있다.
1) 대리 수령 가능 카드는 본인이 아닌 가족이나 직장동료라도 받을수 있는 카드다. 받는 사람의 사인이 꼭 필요하다. 본인이 아닌 대리수령을 하였다면 본인이 나중에 등록을 해야지만 사용이 가능하다.

2) 본인 수령 카드는 본인밖에 못 받는 카드다.
가족이라도 본인지정 카드는 받을 수 없다. 본인지정 카드는 대리수령이 안 되며 배송완료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카드 배송기간

카드에 따라 배송기간이 정해져 있다.
퀵 카드 - 당일 배송
1영업일 - 1일 ~ 2일 이내
2영업일 - 2일 ~ 3일 이내
일반 카드 - 4영업일 이내
동의서(본인수령) - 4영업일~7영업일
※기일 내 배송이 안되면 카드사로 반송됩니다.

 

※보통 카드는 카드배송 대행업체에서 개인에게 직접 전달하게 됩니다.
간혹 배송업체와 통화나 일정을 조율 못해 카드가 반송처리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카드을 신청 후에는 배송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배송 문자나 배송처에서 전화가 오면 잘 받도록 하셔야 합니다.

카드배송업체

카드배송업체들은, 국제/제니엘/성호라인/ 한승/리원/등기(우체국) 등

※우체국 등기로 배달된다면 상관없지만 전문 배송업체가 배달한다면 기사님의 착오로 인해 장기간 카드를 수령하지 못하는 일이 종종 있다고 한다. 만약 자신의 카드가 위 업체를 통해 배송된다면 해당사 콜센터나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하여 담당기사 전화번호를 알아놓도록 하자!

카드 수령 후, 카드 뒤편 서명란에 반드시 본인이 서명해야 합니다.
또한 ARS 등을 통해 비밀번호를 직접 등록하거나 철저히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머니채널

 

주의사항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알아두어야 할 제반사항은 약관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가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조건 등에 대해서 상품안내장에서 정하고 있으므로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전 약관, 핵심설명서 및 상품설명서의 내용을 숙지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계약관련 설명받은 사항을 상품설명서, 약관, 약정서 각 항목 내용에서 확인하고, 약관 등 거래조건 변경시에도 그 내용이 각 사 홈페이지에 공시되므로 변경내용 및 적용여부 등도 확인하세요

 

1. 약관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은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시 관련 CHECK!

카드의 갱신·재발급 및 관리 시 유의사항 관련 내용을 확인하세요.
카드 갱신발급 진행기준·절차 등을 주의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연회비 청구 및 해지시 연회비 반환에 관한 사항들을 살펴보세요.
연회비 반환금액 산정방식, 반환기한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이용 정지, 한도감액, 카드해지(휴면카드 포함)관련 사항들을 확인하세요.
이용정지, 한도감액, 해지는 카드사의 사전 고지 없이 실행되는 경우가 있으니 해당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드 이용관련 CHECK!

카드 이용(해외이용 포함) 관련 유의사항을 확인하세요.
카드거래시 서명거래 및 부정거래 금지 관련 사항 등을 확인하세요.
카드 할부(항변권·철회권 포함) 이용 관련 사항을 확인하세요.
할부거래시 유의사항 및 항변·철회권의 요건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방법 등을 확인하세요.
단기카드대출 이용방법 및 금리인하요구권 내용 등을 살펴보세요.
포인트 및 기타 서비스에 관한 유의사항 등을 확인하세요.
포인트 적립·카드해지 시 포인트 현금화, 부가서비스 변경 등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상품별 개별사항

1.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①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은 비교적 단기간 현금이 필요한 회원의 신용카드 이용실적과 신용도에 따라 이용이 가능한 자금 대출입니다.
② 대출 관련 서류 제출 없이 카드사가 사전에 부여한 한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ATM·ARS·인터넷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일반 대출보다 편리한 반면, 수수료율 수준은 높은 편이므로 이용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1.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은 개인 신용도 및 카드 사용실적 등에 따라 개인별로 차등 적용되고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또한 카드사별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2. 장기카드대출(카드론)
①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비교적 장기간 목돈이 필요한 카드회원을 대상으로 본인의 신용도와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이용이 가능한 자금 대출입니다.
②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용가능 여부 등은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론 이자율
1.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자율은 회원의 신용도 및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용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또한 카드사별 카드론 이자율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3.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서비스란 신용카드대금 중 일정금액 이상*만 결제하면 잔여대금에 대한 상환이 자동으로 연장되고 잔여 이용한도 내에서는 신용카드를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결제방식입니다.

※ 5만 원 이상이고 이용금액의 10%이상의 최소결제비율 이상 등

리볼빙 결제
1.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자율은 ‘일시불’ 이자율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자율로 구분되며, 각 회원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일시불 이자는 일시불 이용금액 중 당월에 청구되고 입금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과되지 않고 이월되는 일시불 잔액에 대해서만 청구됩니다.
※ 다만, 리볼빙 서비스는 일정 신용도 이상의 회원만 이용 가능하고, 리볼빙 이용 중에도 회원의 신용도 하락시 현금서비스 이용분 등에 대해서는 리볼빙 이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2. 본인의 리볼빙 서비스 이자율은 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카드사별 리볼빙 수수료율 구간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공통사항 안내

1. 연회비
① 신용카드 연회비는 카드 발급시점을 기준으로 1년 단위로 청구되는 금액입니다.
② 1년 이상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신용카드 연회비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최초년도 연회비는 면제되지 않습니다.(인터넷 발급시 예외)

2. 포인트
카드사가 정한 가맹점에서 카드 사용 시 결제금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적립하고 일정 금액 이상 적립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기준(전월이용실적 조건 여부 등)과 활용법은 각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해당 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반드시 세부내용을 확인하세요.

3. 청약철회권과 할부항변권
①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할부로 결제하면 철회권과 항변권의 행사가 가능하여 예상치 못한 제품 하자 등 소비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② 철회권은 구입물품의 하자 여부와 관계없이 할부거래일 또는 상품·서비스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계약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③ 항변권은 구입한 물품에 하자 등이 발생했을 경우, 할부기간 중 결제취소와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단, 할부거래금액 20만원 이상 등 적용조건을 확인 하세요.
4. 연체이자율
연체이자는 카드이용대금이 해당 결제일에 입금되지 않은 경우, 결제일을 기준으로 ‘익일~입금 완납일’까지 부과되는 이자를 의미합니다(단, 결제일 다음날 대금을 결제한 경우는 연체일수를 1일로 합니다).
‘연체이자율’은 ‘약정이자율’에 ‘연체가산이자율’을 더하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 지연배상금 = (연체금액-연체금액에 포함된이자)×연체이자율×연체일수/365(윤년은 366)
본인에게 적용되는 연체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별 연체이자율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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